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자원봉사활동 운영

소록도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원봉사(개인, 단체)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우리병원에서는 입원자에게 목욕 및 이·미용을 위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세부사항은 병원소식 자원봉사자 모집을 참고하시어 많은 봉사자의 참여를 바랍니다.

국립소록도병원 자원봉사계 (061-840-0583)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봉사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 체험교육을 비롯하여 노력봉사, 새벽봉사(아침식사 수발봉사), 기술봉사, 문화봉사, 간병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봉사할 수 있도록 주거시설을 갖춘 자원봉사회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생활필수품을 지급하므로써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 과정이나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함께 나누는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위로와 격려를 위한 생일 축하날을 지정하여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첫걸음

의미와 개념

자원봉사라는 말을 문자가 뜻하는 그대로 해석하면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긴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한자말입니다.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을 볼런터리즘(voluntarism)이라 하는데 이 말의 본래 의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유의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구의 강요를 받아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또는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대가를 바라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입니다.

자원봉사자의 마음가짐
  1. 하나

    봉사활동을 하기 전에 부모님이나 가족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2. 봉사시작 전 한센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리병원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여 어르신들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도록 합니다

  3. 봉사시작 전 어르신들의 정보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사전에 파악하도록 하며, 본인이 봉사를 하고자 하는 목적과 봉사활동에 대한 마음가짐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봉사활동 담당자와 약속하지 않은 봉사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대상자의 비밀을 다른사람에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5. 다섯

    봉사활동을 하고 난 다음에는 평가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봉사활동 담당자에게 문의합니다.

  6. 여섯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이나 모임 등 행사가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자원봉사회관과 병원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7. 일곱

    자원봉사일정표를 지켜야하며, 자원봉사자용 조끼를 항상 착용하셔야 합니다

  8. 여덟

    봉사자의 신분에 벗어나지 않는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해야 합니다.
    (슬리퍼, 맨발, 치마, 짧은 반바지 차림으로 봉사하지 않도록 합니다.)

  9. 아홉

    봉사활동을 마친 후에는 담당자에게 알리고 봉사활동을 종료하도록 합니다.

  10. 병동에서 봉사활동을 할 경우 환자들의 안정과 치료에 지장을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하며, 병동 직원들의 지시에 따라 봉사활동을 합니다.

본문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