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보건복지부 국립소록도병원

이전페이지로 이동

전체메뉴 보기

박물관소식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개최(2016....

강의원 2016-10-05 조회 753

2016년 5월 개관한 국립소록도병원(원장 박형철) 한센병 박물관에서 활동하게 될 소록도 주민(한센인) 생애구술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이 한달 여간의 일정을 마감하고 2016. 9. 26.(월) 수료식을 개최하였습니다.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1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2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3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4

지난 9. 5.(월)부터 9. 26.(월)까지 총 13차시 과정으로 이루어진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한센병에 걸려 사회적 편견과 차별 속에서 모진 삶을 살아왔지만 희망을 일군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관람객에게 한센병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이해, 소통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총 6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첫날 구술사의 정의 및 한센병 박물관의 개요로 시작하여, 구술사 생애사 쓰기 및 발표, 박물관 전시작품의 이해, 특강으로 운영되었으며,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원활히 프로그램을 마감할 수 있었습니다.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5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6

박물관 소록도 주민 구술사 양성 프로그램 수료식 사진07

2016. 9. 26.(월) 개최된 수료식은 프로그램 진행 보고를 시작으로 수료생들의 소감 발표와 간략한 생애사 구술, 그리고 수료증 전달로 진행되었으며,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박물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자신의 삶을 당당히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희망을 내비쳤습니다.

비록 소그룹의 프로그램이었지만 소록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의미있는 프로그램이었으며, 이번 수료생들은 앞으로 박물관에서 생애사 구술사로서 활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