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보건복지부 국립소록도병원

이전페이지로 이동

전체메뉴 보기

박물관소식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206. 8. 30...

강의원 2016-10-05 조회 674

2016. 5. 17. 개관한 국립소록도병원(원장 박형철) 한센병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그 첫번째 프로그램이 2016. 8. 30.(화) 박물관 내 영상문화센터에서 고흥군 문화해설사를 대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1

이날 프로그램에는 현재 고흥군 내 문화해설사로 활동 중인 17명이 참여하였으며, 박물관 설립 초기부터 개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던 담당자들이 중심이 되어, 소록도 박물관의 이해, 전시해설 시연 그리고 소록도 주민으로부터 듣는 이야기, 소록도 기념비에 대한 강의에 이어 주차장 입구의 기념시설물에서 중앙공원에 이르는 현장투어로 진행되었습니다.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2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3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4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5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6

참여자들 모두 소록도 해설사로서 활동하고 있어서인지 각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대단하였으며, 평소 활동하면서 갖고 있던 의문점을 해소하고 본인의 생각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해설사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자신이 알고 있던 지식이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는 것, 박물관의 전시물 곳곳에 담긴 의미를 새삼 알게 되어 앞으로의 활동에 많은 참고가 될 것이며, 특히 소록도 주민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 점을 좋게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정보를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앞으로도 계속 되기를 바라는 메세지도 전하였습니다.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7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8

끝으로 마련된 수료식에서 박형철 원장님은 모든 과정을 마친 해설사 한 명 한 명에게 수료증을 전달하며 소록도 곳곳에 있는 문화재 및 유산 등을 일반인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활동을 기대한다는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09

소록도 박물관 해설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사진10

목록보기